실태조사자료

깨끗하고 쾌적한 화장실 환경 문화 운동

[2000.07.01~2000.07.10] 초등학생 화장실에 대한 욕구조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29회 작성일 17-01-19 22:03

본문

 

초등학생 화장실에 대한 욕구 조사
icon1.gif 1. 조사목적

 

icon0.gif초등학교 교육은 국민교육의 기초적이며 기본적인 교육이다. 따라서 초등학생들은 좀 더 나은 환경 속에서 공부할 수 있는 권리를 누리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자신의 학교 화장실에 대한 욕구정도를 파악하여 그 대안을 파악하고자 함이다. 또한, 대책 보완으로 어린이들의 욕구 불만을 해소시켜 그들의 정서 속에 아름다움과 깨끗함을 심어 주며, 어쩔 수 없이 가는 화장실이 아닌, 가고 싶고, 머물고 싶고, 자신이 그곳을 예쁘게 관리하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하는 계기로 삼고자 하였다.

icon1.gif 2. 조사기간

 

icon0.gif 2000년 7월 1일 ~ 2000년 7월 10일

icon1.gif 3. 조사개요

 

icon0.gif 화장실문화시민연대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화장실 이용실태 및 이용 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조사하기 위해 지난 7월 1일 - 10일 10일간 서울 일원 초등학교 학생 총 1,190명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4개 항목을 조사한 이 실태 조사에서는 화장실 청소상태 뿐만 아니라 장애 아동을 위한 화장실의 설치 유무, 화장지나 비누 같은 기본적인 화장실 물품 비치 여부 및 악취상태까지 조사를 하였다.

icon1.gif 4. 실태조사 결과

 

icon0.gif 설문 결과 통계는 중복 응답으로 체크하였으며, 설문서 내용은 별도로 첨부하였다.

(1) 학교 화장실을 사용하면서 제일 불편했던 점은?
1위 화장실에서 냄새가 난다 (910명)
2위 화장실이 지저분하다 (901명)
3위 화장지. 비누 등이 없다 (504명)
 

학교 화장실을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한 점이 무엇이었나를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학생들이“화장실에서의 악취”를 꼽았다. 실제 시민연대가 조사한 초등학교 화장실 실태조사에서도 화장실의 악취관리 상태는 중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2) 학교 화장실의 문제로 어떤 불편을 겪고 있나?
1위 화장실에서 냄새가 나서 코를 막고 이용을 했다. (775명)
2위 화장실이 지저분해 볼일을 참고 집에까지 갔다. (603명)
3위 변기가 더러워 앉지 못했다. (491명)

가장 불편한 점이 “악취”임을 증명하듯이 많은 학생들이 화장실을 이용하는데 불쾌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장실이 지저분해서 볼일을 참거나 변기에 앉지 못한다는 의견은 우리의 초등학교 화장실이 얼마나 열악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3) 학교 화장실 시설 중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1위 냄새제거 (845명)
2위 화장실 청결 (784명)
3위 화장지 준비 (500명)

학교 화장실의 청결 문제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위생용품의 구비를 원하고 있었다.

(4) 학교 화장실을 사용하면서 함께 이용하는 친구들에게 바라는 점은?
1위 화장실을 좀 더 깨끗이 사용했으면 좋겠다. (1002명)
2위 화장지를 아껴서 사용했으면 좋겠다. (523명)
3위 화장실에서 한 줄로 서서 차례를 기다렸으면 좋겠다. (349명)

열악한 화장실이지만 서로서로 깨끗이 사용하는 슬기로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화장실 앞에서 한 줄로 서기도 정착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5) 학교 화장실을 사용하면서 학교에 바라는 점은?
1위 화장실의 시설이 좀 더 깨끗했으면 좋겠다.(벽, 바닥 등) (868명)
2위 화장실의 밝기가 좀 더 환했으면 좋겠다. (542명)
3위 고장 난 시설물이 빨리 고쳐졌으면 좋겠다. (291명)

노후한 학교 화장실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차지하였으며 어두운 화장실을 조명을 밝게 고쳤으면 한다는 의견과, 고장 난 시설물에 대한 보수도 희망하는 의견이 있었다.

(6) 여러분이 사용하는 학교 화장실에 점수를 준다면?
1위 10점-30점 (620명)
2위 40점-60점 (428명)
3위 70점-90점 (141명)

시민연대에서 보기로 든 최하위의 점수인 10점-30점이 아이들이 바라본 우리나라 초등학교 화장실의 현재 모습이었다.

(7) 더 깨끗하고 아름다운 화장실을 위해 바라는 점이 있다면?
냄새를 없애야 한다.
모두 깨끗하게 사용해야 한다.
용변 후 물을 반드시 내린다.
화장실 시설을 교체했으면 좋겠다. 
비누, 수건 등을 설치했으면 좋겠다.
는 의견이 대다수이고, 이밖에 내부를 환하게 해야 한다, 물을 아껴 써야 한다, 낙서하지 않기 등이 있었다.
icon1.gif 5. 대안책

 

icon0.gif 1. 시설의 개보수 
순차적으로 화장실을 현대화시키어 학생들 가정의 수준으로 학교 화장실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예산상의 뒷받침이 있어야겠으며, 학교측도 학생들을 위한 시설 개보수 및 유지관리에 대한 열의가 요구됨.

icon0.gif2. 유지 관리
별도의 예산이 없으므로 학교 자체가 각자 상이한 방법으로 청소 등을 하고 있는바(외부 용역이용)예산상의 뒷받침이 어렵다면 공공근로자나 보호관찰 대상자 등을 이용하여 유지관리가 꾸준히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야 겠음. 아울러 우수 학생들이 자원봉사로 화장실을 청소하고 기말에 표창을 하는 등의 방법도 개발되었으면 함.

icon0.gif3.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정규 교육과정상 화장실 부문이 전무한 실정이므로 화장실의 이용방법, 질서(한 줄로 차례 지키기), 예절, 물건 아끼기 등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에 교육과정이 삽입이 되었으면 좋겠으며 화장실을 주체로 한 토론회 등을 실시하여 화장실을 스스로 꾸미고, 가꾸는 습관을 기르도록 유도함이 바람직.

icon0.gif4. 꾸준한 점검과 독려
모든 것은 기초가 완비된 가운데 점진적으로 꾸준히 개선되어야 하므로(사회실정에 맞게), 교육당국도 장기 플랜을 설정. 항구적으로 독려하고 추진․점검해 가도록 하여야 할 것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